인천 동구, 도서관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수립 ‥ 교육문화도시로 발돋움한다

한영두 기자 | 기사입력 2021/02/05 [18:40]

인천 동구, 도서관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수립 ‥ 교육문화도시로 발돋움한다

한영두 기자 | 입력 : 2021/02/05 [18:40]

▲ 허인환 동구청장.  동구청 제공   

 

인천 동구는 지역 주민의 지식문화 경쟁력을 강화해 교육문화도시로 발돋움하기 위한 도서관 중장기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했다고 5일 밝혔다.

  

발전계획은 4차 산업혁명으로 축약할 수 있는 사회 구조의 격변과 현재 구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각종 재개발 및 도시재생사업으로 인한 일시적 인구 감소세 가운데 올해로 개관 10년차에 접어드는 구립 도서관의 지속 가능한 발전 청사진을 제시하고 인구 유입에 기여하는 지역사회 교육 및 지식문화 거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수립 목적이 있다.

 

이번 발전계획은 동구 구정 비전 중 하나인 꿈을 여는 교육도시구현을 위해 주민들의 지식·문화 생활 복합 기반시설인 동구 중앙도서관을 건립하고 중규모 분관 및 권역별로 특화된 공립 작은도서관을 조성하는 한편 현재 1개관인 동구 구립도서관을 오는 2025년까지 5개관으로 확충해 독서문화 인프라를 확대해 나가는 것을 핵심 내용으로 한다.

 

구는 우선 송림도서관이 지역 대표도서관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현재 송림3·5동 행정복지센터와 함께 사용 중인 현 위치 복합청사에서 행정복지센터와 도서관을 분리해 송림중앙도서관으로 확대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현행 송림도서관은 복합청사 건립 당시보다 늘어난 이용객과 장서로 인해 포화 상태라며 가상현실 체험관과 다양한 문화강좌 프로그램 운영 등 복합문화공간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공간 확충이 꼭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구는 송림도서관을 송림중앙도서관으로 재단장해 개관하는 한편 2024년에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 사업으로 사업 구역 내 중규모 도서관 분관을 조성할 계획이다.

 

보드게임 특화공립 청소년작은도서관과 어린이 영어도서관을 조성·개관해 어린이 및 청소년의 건전한 독서문화교육 공간을 마련해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의 마을교육공동체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허인환 동구청장은 동구 구립 송림도서관이 새로운 변화를 이끌고 구민의 행복한 삶을 만드는 미래 교육 혁신도서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부족했던 인프라를 확대하고 책 읽는 동구 도시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