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산업재해 예방 매뉴얼 제작 사업장에 배포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실행전략 매뉴얼 발간

권오행 기자 | 기사입력 2022/04/14 [08:20]

수원시, 산업재해 예방 매뉴얼 제작 사업장에 배포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실행전략 매뉴얼 발간

권오행 기자 | 입력 : 2022/04/14 [08:20]

 

경기 수원시가 중대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실행전략 매뉴얼과 중대재해처벌법 주요 사항을 안내하는 홍보물을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 기업 200개소에 배포했다.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 기업은 상시 근로자 수 50인 이상 기업’, ‘공사금액 50억 원 이상 건설 현장이다.

 

올해 127일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은 사업장 내 노동자의 안전·보건을 확보하도록 사업주·경영책임자에게 의무를 부과한다. 안전·보건 확보 의무를 이행하지 않아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사업주·경영책임자가 처벌받는다. 재해를 예방하고, 시민과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법이다.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실행전략 매뉴얼은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중대재해처벌법 해설집’,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가이드북등을 참고해 제작했다. 기업이 스스로 사업장 내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도록 7가지 핵심 요소와 핵심 요소별 실행전략을 제시했다.

 

매뉴얼은 중대재해처벌법 주요 내용’, ‘안전·보건 관리체계 구축 7가지 핵심 요소’, 참고자료 등 3개 장으로 구성했다.

 

안전·보건관리 체계 구축 7가지 핵심 요소경영자 리더십 근로자 참여 위험요인 파악 위험요인 제거, 대체 및 통제 비상조치 계획 수립 도급·용역·위탁 시 안전보건 확보 평가 및 개선을 제시했다.

 

참고자료에는 건설·제조 현장 주요 위험 기계 중대산업재해 주요 사례와 예방 대책 중대재해처벌법령(산업재해) Q&A 안전관리자, 보건관리자, 산업보건의 등 배치 기준을 수록했다.

 

수원시 관계자는 기업들이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해 산업재해 예방의 실효성이 높아지길 바란다현장 노동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사업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