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진희 경기도의원, 제20회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개인부문 우수상 수상
디지털재난으로 학생 교사 학교 피해 예방 및 대응 위해 2023년 황 의원이 '경기도교육청 디지털재난 대비 및 대응 조례' 대표 발의
이명선 기자 | 입력 : 2024/02/23 [18:30]
▲ 황진희(오른쪽) 의원이 제20회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우수상을 받았다.
|
[경인시민일보=이명선 기자]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황진희 의원(더불어민주당, 부천4)은 23일 숭실대학교 한경직기념관에서 열린 ‘제20회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시상식’에서 '경기도교육청 디지털재난 대비 및 대응 조례'로 개인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한국지방자치학회는 1988년 창립해 지방자치 및 지방분권을 위해서 꾸준한 학술적 논의를 진행해 왔으며, 2004년부터 자치입법의 실질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지방자치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우수조례를 선정해 개인 및 단체 등에 시상하고 있다. 제20회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는 전국 광역 및 기초의회 의원발의로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8월 31일 사이에 제ㆍ개정된 추천 조례 중 경기도의회 내부 심사 및 한국지방자치학회 본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우수조례에 선정된 '경기도교육청 디지털재난 대비 및 대응 조례'는 지난 2022년 카카톡 불통사태, 2023년 학생전국연합학력평가 성적 유출사태 등 디지털재난으로 학생, 교사, 학교의 수많은 피해를 예방 및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23년 7월 12일 황진희 의원이 대표발의해 제정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디지털재난에 종합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기본계획 수립 ▲주요 시책 및 전문성 있는 자문을 받을 수 있는 위기관리 위원회 설치 근거 마련 ▲관련 시스템의 정기적 안전점검과 디지털재난 대비 훈련의 추진 ▲디지털재난 발생 시 재난사태에 대한 고지 ▲디지털재난에 대비하기 위한 관련 정보기관과 협력체계 구축 근거 등을 담고 있다. 황 의원은 “K-에듀파인(지방교육재정통합시스템), 4세대 나이스(NEIS, 교육행정정보시스템), 에듀테크(Edu-Tech, 정보통신기술이 결합된 교육 방법) 도입과 발전으로 교육현장에서 생산과 수집되는 디지털정보는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양적 질적으로 많아졌기 때문에, 이로 인한 피해는 과거와는 상상할 수조차 없다. 이에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교육현장에서의 디지털재난을 대비하고자 본 조례를 제정했다”며 “특히, 최근 5년간 교육기관에 대한 사이버공격이 50% 급증하고 있고 그 공격유형도 다양해지고 있어 요즘은 이에 대한 보안책 마련을 고민하고 있다”고 소회를 밝혔다. 한편, 황 의원은 기초자치단체에서 예산결산특별위원장과 의회운영위원장을 역임한 경륜과 역량을 바탕으로 제10대 경기도의회에 입성해 11대 의회에서도 오랜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교육기획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고 있다.
또 언제나 의정활동에 솔선수범하며 경기교육의 발전과 교육환경 개선, 도민 복지증진 향상, 지방분권 촉민과 지방자치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인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