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이기환 의원, '지방자치단체의 업무연속성 재난관리 개선방안' 토론회 개최

각종 재난재해, 묻지마 범죄 등 시민 불안 증대, 지자체의 발빠른 대응 필요 -

이명선 기자 | 기사입력 2023/08/28 [08:36]

경기도의회 이기환 의원, '지방자치단체의 업무연속성 재난관리 개선방안' 토론회 개최

각종 재난재해, 묻지마 범죄 등 시민 불안 증대, 지자체의 발빠른 대응 필요 -

이명선 기자 | 입력 : 2023/08/28 [08:36]

 

▲ 경기도의회 이기환 의원, '지방자치단체의 업무연속성 재난관리 개선방안' 토론회 개최


[경인시민일보=이명선 기자]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이기환(더불어민주,안산6) 의원이 좌장을 맡은'지방자치단체의 업무연속성 재난관리 개선방안'토론회가 8월 24일(목) 단원구청 단원홀에서 개최됐다. 본 토론회는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3 경기도-경기도의회 정책토론 대축제’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주제발표를 맡은 정종수 숭실대학교 교수는 ‘'헌법'과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상 재난관리 업무 연속성 문제를 지적하며, 업무 연속성 중심의 대응 체계 개선, 리더십 강화, 업무 연속성 문화 정착, 재난관리 전문성 강화, 관련 조례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첫 번째 토론을 맡은 김태근 경기도청 안전기획과 과장은 ‘업무연속성 재난관리를 위해 실현가능성 있는 계획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공무원의 특성에 따른 전문인력의 한계점에 대한 변화의 노력이 필요하다며 제언했다.

두 번째 토론을 맡은 현재철 한국경영시스템연구원 전문위원은 ‘재난관리를 위한 적극적 예방·대비·대응 및 복구 시행을 제언하며, 지자체의 환경평가를 면밀히 검토하여 예방 및 대비를 위한 구체적 방안 강구, 재난관리 전문가 활용의 중요성, 지역 민간단체·기업들과의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사회적 시스템 구성’을 제언했다.

세 번째 토론을 맡은 유성완 안산신재생에너지 사회적협동조합 이사는 ‘재난업무 담당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인텔리전스(intelligence, 지능)로의 성장 필요성을 강조하며, 인텔리전스를 위한 교육을 대학 전공과정에 적용할 것과, 재난관리 세부 메뉴얼의 프로세스 개선 필요성’을 제언했다.

네 번째 토론을 맡은 안산시청 행정안전국장은 ‘현재 재난안전관리 운영체계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적용하는 안산시의 우수사례를 설명하며, 기후이상으로 인해 변경되고 있는 지역별 재난 재정의의 필요성 강조 및 이에 따른 빠른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 날 좌장을 맡은 이기환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의원은 ‘각종 재난재해·묻지마 범죄 등 최근들어 위기 상황의 급증으로 시민들의 불안이 늘어나고 있어 사회현실에 적응을 위한 지자체의 발 빠른 대응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는 경기도의회 유튜브 라이브방송을 통해 도민들과 소통을 이어나갔으며 고영인 안산단원구갑 국회의원,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남종섭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안계일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 위원장,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정승현의원과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정윤경의원, 송바우나 안산시의회 의장이 축하 인사를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